積讀家(적독가)

익스트림 프로그래밍(Extreme Programming) (변화를 포용하라, 2판)

켄트 벡 · ISBN: 978-89-91268-10-4

익스트림 프로그래밍(Extreme Programming) (변화를 포용하라, 2판)

1999년에 Extreme Programming Explained 1판이 출판되었다. XP는 당시만 해도 이단아 취급을 받았다. 세상이 받아들이기에는 너무 급진적으로, 그야말로 익스트림하게 보였다. 하지만 지금은 상황이 많이 바뀌었다. 개발자들의 일하는 방식이 알게 모르게 상당히 XP화 되었다. IBM, 휴렛패커드, 모토롤라, 구글, 야후, MS 등 유명 기업에서 기민한 방법론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제 초판이 나오고 5년 만에 두 번째 판이 나왔다. 개정판이라고는 하지만 사실상 완전히 새로 쓴 것이나 다름없다. 이 책의 1판은 익스트림 프로그래밍(XP)이 '무엇'인지를 말해 주었다. 그것은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많은 사람들의 생각을 바꾸어 놓았다. 2판은 한 단계 더 나아가 XP에 대한 '왜', 곧 실천방법 뒤에 놓인 동기와 원칙들에 대해 매우 많은 것을 말해준다.

두 번째 판의 XP는 더 유연하고 더 강력해졌다. 대규모이고 여러 장소에 흩어져있는 팀도 XP를 할 수 있을까? 할 수 있다. 짝 프로그래밍을 못해도 XP가 가능할까? 가능하다. 팀 수준에서 도입하지 않고 개인만이라도 XP를 할 수 있을까? 그렇다. 임베디드에도 XP를 쓸 수 있나? 물론이다. 오늘 당장부터 개선을 시작할 수 있을까? 그렇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