積讀家(적독가)

@nymphea · 2024년 1월 8일 가입 · 136권 적독

미하엘 콜하스

하인리히 폰 클라이스트수련

미하엘 콜하스

책 소개

위대한 독일 작가 하인리히 폰 클라이스트의 대표 중단편!

독일이 낳은 위대한 작가 하인리히 폰 클라이스트의 소설집 『미하엘 콜하스』. 오늘의 관점에서 고전을 재평가하여 꼭 읽어야 하는 세계문학 작품들을 선보이는 「창비세계문학」 시리즈의 열네 번째 책이다. 동시대에는 인정받지 못했지만 오늘날 독일문학사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작가 중 한 사람으로 꼽히는 하인리히 폰 클라이스트의 대표 중단편 여덟 편을 완역하여 묶었다. 작가 특유의 문체를 그대로 살리기 위해 문단 구분, 간접화법과 직접화법 등을 충실히 옮겼다.

불의에 저항하는 시민의 전형을 보여주는 표제작 《미하엘 콜하스》는 당시 프로이센의 경제 및 사법 개혁이라는 시대적 현안을 다룬다. 여성의 자아 정체성 확립과 자립적 행동을 통해 당시 절대적이었던 부권을 비판한 《O. 후작 부인》, 집단광기에 맞서는 영웅적 인물을 그려낸 《칠레의 지진》, 인종과 여성문제에 대한 천착을 보여주는 《싼또도밍고 섬의 약혼》 등을 함께 만날 수 있다.

"가장 재미있는 고전 소설 한 권(!)을 고르라고 하면, 난 주저없이 하인리힌 폰 클라이스트의 단편 8편을 엮은 <미하엘 콜하스>(창비 세계문학전집)라고 말하겠다. 독일 문학은 영 내 취향이 아니라고만 생각했는데, 그 편견을 산산조각 내 준 작가 둘이 있었으니 바로 클라이스트와 E.T.A.호프만이다. (...) 당대의 부조리한 현실을 정면으로 비판한 <미하엘 콜하스>, “독일 문학 사상 가장 유명한 생략”이 들어 있는 <O. 후작 부인>, 저 유명한 <칠레의 지진> 등 얄궂은 운명의 예정조화를 엿볼 수 기가 막힌 작품들이 무려 여덟 편이나 포진해 있다."
https://x.com/editorhoon/status/1752898243078631732?s=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