積讀家(적독가)

@rousseau · 2025년 1월 14일 가입 · 82권 적독

마르크스 자본론 입문 (마르크스주의 표준 교과서)

책 소개

마르크스주의 표준 교과서! 가장 알기 쉽고 권위 있는 『자본론』 입문서! 『자본론』 핵심 개념을 명쾌하게 꿰뚫은 불멸의 고전!

카우츠키의 최장기 스테디셀러! 마르크스의 『자본론』보다 훨씬 많이 읽힌 입문서! 레닌도 이 책을 읽고 『자본론』에 입문했다!

이 책은 1887년부터 1930년까지 무려 43년간 25판을 이어 온 스테디셀러다. 출간 당시에 마르크스의 『자본론』보다 훨씬 더 많이 읽히며 널리 보급되었다. 또한 제2인터내셔널 시기에도 마르크스주의의 표준 교과서로 쓰이면서, 가장 대중적이고 권위 있는 입문서로 인정받았다. 레닌을 비롯한 수많은 혁명가들이 이 책을 통해 『자본론』에 입문했다.

카우츠키는 20대의 젊은 시절 사회주의에 심취했다. 사회주의를 잘 알기 위해서는 경제학이 필수적이란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그는 바로 『자본론』 읽기에 도전했으나 보기 좋게 실패하고 말았다. 그러다가 자본의 부제목이 정치경제학 비판이란 것을 알고서, 먼저 정치경제학을 공부해야겠다고 다짐했다. 그의 자서전에 나오는 내용이다.

생전에 마르크스를 만나 본 카우츠키도 『자본론』을 읽는 데 어려움을 느꼈다. 카우츠키가 『마르크스 자본론 입문』으로 쉽게 풀어 쓴 이유가 여기에 있다. 카우츠키는 『자본론』의 논리 전개를 쉬운 말과 역사적 사실들로 엮어 냈다. 특히 방대한 『자본론』의 핵심 개념인 가치론, 잉여가치론, 자본 축적 등을 알기 쉽게 체계적으로 정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