積讀家(적독가)

@getogrand · 2024년 6월 4일 가입 · 88권 적독

도널드 노먼의 UX 디자인 특강 (복잡한 세상의 디자인)

책 소개

UX의 창시자이자 인지과학의 대부 도널드 노먼이 복잡함과 단순함이라는 개념을 둘러싼 디자인의 쟁점과 해결책을 다루고 있으며, 전 세계 디자인, HCI 학자들이 추천하는 책에 꼭 들어가는 책이다. 노먼은 애플과 IDEO 등 세계적인 기업에서 디자인을 관리했고, 노스웨스턴대학, 카이스트 등 명문대에서 UX를 강의해온 경험이 있으며, ‘비즈니스 위크’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디자이너’다. 그는 이 책을 통해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에 대한 그의 통찰과 노하우를 전하고자 했다. UX의 핵심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단순하냐 복잡하냐의 문제이다. 이 책에서는 디자인은 심플해야만 한다는 통념을 깨고 복잡함을 관리하면 더욱 좋은 디자인을 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디자인과 인간 심리

책 소개

디자인의 고전인 이 책은 문, 온도 조절기, 자동차 등 일상용품을 통해 인간의 행동과 심리를 이해하게 도와주는 대중심리서로, 그리고 디자인의 심리학적 원리와 실제의 복잡성을 스케치해 주는 디자인 입문서로도 가치가 높다. 그러면서도 디자인의 주요 논점을 명쾌하게 제시함으로써 디자이너와 관련 종사자들에게 인간 행동과 심리의 이해가 좋은 디자인의 출발점이 된다는 것을 깨우쳐 준다. 또한 디자인을 중심으로 심리학, 공학, 경영학 등 여러 분과가 융합되는 종합과학으로서 디자인학의 비전을 제시한다.

도널드 노먼의 디자인 심리학 (UX와 HCI를 위한 인지과학 교과서)

책 소개

디자인에 꼭 필요한 인지심리학의 입문서!

인간은 어떻게 제품을 이해하고 디자인을 받아들일까? 좋은 디자인은 인간 심리의 원리를 제대로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현대의 디자인 과정에서는 인간의 심리를 분석하여 사용자가 무엇을 불편해하고 무엇을 만족해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인간의 생각을 디자인에 맞추기보다는 인간의 마음에 맞추어 디자인을 해야 한다. UX의 개념 정립에 가장 큰 공헌을 한 도널드 노먼이 쓴 이 책은 알기 쉬운 사례들과 함께 이야기를 통해 그 접근법을 상세히 알려주어 심리학 비전공자들도 인간의 심리적 동기를 이해하고 디자인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도널드 노먼의 인간 중심 디자인 (정보가전의 UX와 HCI를 위한 디자인 이야기)

책 소개

애플 부사장, IDEO 펠로우, 여러 명문대학의 교수를 역임한 UX(사용자 경험)의 창시자, 도널드 노먼이 말하는 PC 시대 이후의 인간 중심 디자인을 다룬 책. 디자인과 서비스 개발의 기본적이고도 필수적인 고려사항이자 궁극적인 목표인 인간 중심 디자인을 깊이 파고들며 UX 디자인과 디자인 경영에 대한 통찰을 제공한다. 인간 중심 디자인은 단순히 사용자를 생각하자는 ‘철학’이 아니다. 첨단 기술을 관통하며 전략적으로 추구해야 할 디자인 방법론이다. 도널드 노먼 특유의 쉽고 재미난 서술 방식으로 딱딱한 내용을 흥미롭게 전달한다.

감성 디자인

책 소개

우리는 왜 아름답고 재미있는 물건들을 좋아하고, 그 물건들을 사용하면서 기쁨과 즐거움을 느끼는 걸까? 그리고 그런 물건들이 왜 결국 사용성마저 높아지는 걸까?『감성 디자인』은 인간의 인지활동에서부터 감정과 감성, 사용성에서부터 심미성까지 두루 아우르며 감성적인 디자인에 대해 고찰한다. 심리학, 신경과학, 인지과학 등에서 이루어진 학문적 성과를 바탕으로 보다 넓고 체계적인 디자인의 필수 요소를 제시하고 있다.

미래 세상의 디자인

책 소개

『미래 세상의 디자인』에선 저자가 세계 도처에 있는 연구소, 대학 등의 연구 현장을 방문하여 얻은 체험을 생생하게 전달해 준다. 이러한 다양한 사례와 연구들은 저자의 견문과 통찰력과 결합되어 독자로 하여금 사례들을 실감하고 문제의 전반적 핵심을 파악할 수 있도록 전개된다. 그리하여 자연스럽게 독자를 ‘디자인의 규칙’(본문 속)으로 연결시킨다. 또한 ‘추천 도서’를 통해 이 분야에 좀 더 전문적인 관심을 가진 이에게 조직적인 지침을 제공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