積讀家(적독가)

@hongminhee · 2023년 12월 5일 가입 · 81권 적독

125가지 문자열 알고리듬

막심 크로슈모어 · 티에리 르크로 · 보이첵 리터洪 民憙

125가지 문자열 알고리듬

서평

별 생각없이 제목이 마음에 들어서 샀는데 내용도 괜찮아보이네. 요즘 잘 팔리는 코딩테스트 연습서적이 아니라 대학교재 스타일. 챕터1 제목은 “문자열학의 기초”. 각잡고 오래 읽어야겠다.
데이터 메시 (효과적인 데이터 활용을 위한 데이터 메시 도입 가이드)

서평

술술 잘 읽혔다. OOP, DDD에 콘웨이의 법칙을 앞뒤로 잘 끼얹고 코드가 아니라 데이터를 중심으로 SRP 조직을 꾸려나가면 데이터 메시가 된다는 느낌. 마틴 파울러의 책은 아니지만 그의 냄새가 강하게 난다(저자가 그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고). 아름다운 이야기를 추상적으로 크게크게 하는데…
코드 2.0

책 소개

사이버공간이 우리에게 던지고 있는 새로운 선택의 문제 “코드”

저자인 로렌스 레식은 이 책을 쓰게 되기까지 법을 전공한 학자로서 중요한 경험 하나를 하게 된다. 1980년대 말 동구권 공산주의의 몰락 이후 자유주의에 기초한 새로운 미국식 헌정체제를 세우려 했지만 실패한 프로젝트를 목격하면서 어떤 사회에 그동안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법(코드)의 체제를 형성하는 것이 얼마나 어렵고도 중요한 것인지를 실감하게 된다.

이 책은 사이버공간은 규제될 수 없다는 일반적인 믿음에 대한 반론을 펼친다. 상거래의 영향 아래에서 반대로 사이버공간은 현실공간보다 행위가 더욱 엄격히 통제되는 규제의 공간이 되어가고 있다. 어떤 사이버공간을 만들어내고 그 속에서 어떤 자유를 보장받을지는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이고 선택해야만 하는 문제이다.

그 선택은 결국 구조에 대한 것이고 사이버공간의 법이라 할 수 있는 “코드”를 어떻게 만들어낼 것인가의 문제이다. 코드가 어떤 가치를 구현할 것인가는 법과 정책의 수립자들뿐만 아니라 특히 일반 시민들에게 달려있는 것이 바로 이 책이 던지는 화두이다. -출판사 서평 제공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은 改訂되기 전의 첫 版인 〈코드: 사이버 空間의 法理論〉이지만…

The Art of Computer Programming 1 (기초 알고리즘 | 알고리즘의 고전을 읽는다)

책 소개

알고리즘을 좀더 깊게 파고들 필요가 있는 독자를 위해 여러 권으로 이루어진 시리즈 도서 중 첫번째 책이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알고리즘의 수학적 원리를 아주 상세하게 기술하고 있다. 또한, 대학 교재뿐만 아니라 독학도 가능하도록 충분한 연습문제를 제공하고 있어 배운 내용을 빠짐없이 복습하고 응용해볼 수 있다.

* 알고리즘이란 무엇인가? * 수학적 기초: 수학적 귀납법, 순열과 계승, 이항계수, 알고리즘 분석, 점근적 표현 등 * MIX: MIX 어셈블리 언어, 순열 응용 *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기법들: 서브?..

Types and Programming Languages

책 소개

A type system is a syntactic method for automatically checking the absence of certain erroneous behaviors by classifying program phrases according to the kinds of values they compute. The study of type systems--and of programming languages from 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