積讀家(적독가)

@hongminhee · 2023년 12월 5일 가입 · 89권 적독

미셸 푸코 (권력의 꼭두각시로 살지 않기 위해)

서평

초심자에게 둘 다 나쁘지 않네요. 역시 일본은 입문서를 잘 씁니다 ㅎㅎ 학생들에게 추천.
카를 마르크스 (삶을 집어삼키는 자본주의)

서평

초심자에게 둘 다 나쁘지 않네요. 역시 일본은 입문서를 잘 씁니다 ㅎㅎ 학생들에게 추천.
영혼 다시 쓰기

책 소개

1995년에 발표한 이 책 《영혼 다시 쓰기》는 고리 효과에 의한 ‘인간 만들기(making up people)’의 연속선상에서, 19세기 말 등장한 새로운 ‘기억의 과학들’이 영혼을 기억으로 대체해간 과정을 다중인격이라는...

동물 윤리의 최전선

이노우에 타이치 · 정혜원洪 民憙

동물 윤리의 최전선

책 소개

최근 동물과 관련된 이론·실천의 주요한 흐름인 비판적 동물 연구(Critical Animal Studies, CAS)를 개괄하면서, 19세기에 시작되어 피터 싱어의 《동물 해방》에서 개화한 동물 윤리 및 동물권 철학과 고전 페미니...

악은 선으로부터 시작된다 (주자학에서 본 선악의 실체성)

서평

1. 마르크스주의의 관점에서 볼 때 주자학은 별다른 가치가 없다 마르크스주의는 윤리학과 거리가 멀다는 '편견 아닌 편견'은 상당히 오래되었다. 비단 수정주의의 비조로 꼽히는 에두아르트 베른슈타인이 행했던 수정주의적 작업에는 역사발전단계론의 필연성 대신 칸트적 윤리학을
인토르체타의 라틴어 중용 (비판정본)

서평

"전례 논쟁은 17세기 동양과 서양에서 벌어진 세계사적인 논제였다. 이런 논쟁의 역사를 배경으로 하여 나온 책이 <라틴어 중용>이다. 이 논쟁 과정에서 예수회의 선교 전략이 적응주의에서 색은주의로 전환하고 있었음을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다." http://aladin.kr/p/2fK63 #aladinbook
표상하기와 개입하기 (자연과학철학의 입문적 주제들)

책 소개

“과학에 관해 혁신적으로 철학하기” 서구 과학철학 분야에서 큰 반향을 일으킨 책! 눈에 띄는 자연과학철학 입문서!

논리 실증주의의 등장 이래로 과학철학에는 두 차례 큰 변혁이 있었다. 하나는 1962년 출간된 토머스 쿤의 과학 혁명의 구조 가 일으킨 변혁이었고, 다른 하나는 1983년에 나온 해킹의 이 책 '표상하기와 개입하기' 가 수행했다. 이 책은 생생하고 명료하게 쓰인 자연과학철학 입문서로, 과학적 실재론이라는 주요 주제를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표상하기(Representing)는 과학적 객관성과 과학적 존재자의 실재성에 관한 서로 다른 철학적 해명을 다룬다. 쿤, 파이어아벤트, 라카토슈, 퍼트넘, 반 프라센 등의 견해가 모두 고찰된다. 개입하기(Intervening)는 실험과학에 관한 여러 해에 걸친 최초의 지속적인 취급을 공개하고, 이를 실재론 논쟁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데 이용한다.

재귀성과 우연성 (AI시대에 철학하기, 포스트휴머니즘과 트랜스휴머니즘을 넘어)

책 소개

‘디지털과 AI시대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무조건 허욱을 읽어야 한다!’

‘우연과 필연’, ‘차이와 반복’이 아니라 ‘우연성과 재귀성’이라는 테크놀로지 철학 개념으로 새롭게 조망하는 칸트 ㆍ 사이버네틱스 ㆍ ‘코스모테크닉스’. 유럽 인문학과 디지털 철학의 패러다임을 일거에 뒤바꾸는 도전적 문제작!

‘디지털과 AI시대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무조건 허욱을 읽어야 한다!’ 21세기 사상사와 지성사에 이름을 남길 젊은 철학자의 문제작! 21세기의 가장 핫한 예술 평론가!

기술만능주의와 기술비관주의가 맥없이 왈가왈부되기만 하는 사회. ‘상관주의’ 비판, 사변적 유물론 등 한편으로 편향된 백가쟁명의 현실성 없는 급진주의의 조급함이 사유를 대신하고 있는 일부 지식계. 이제 비로소 인간의 본성/본질, 기술=테크놀로지의 본성/본질에 대한 탐구해야 할 때이다.

칸트와 셸링 및 헤겔부터 ‘사이버네틱스’의 위너를 경유해 베르탈란피와 루만 등의 2차 사이버네틱스를 거쳐 하이데거의 ‘사이버네틱스의 완성=형이상학의 종언’을 너머 ‘코스모테크닉스’에 이르는 장대한 철학적 ㆍ 역사적 탐구는 오늘날의 철학뿐만 아니라 우리 현실에 대해서도 전혀 다른 시각을 열어준다.